다시함께상담센터는 다양한 성매매방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영등포지역! “성매매 문제해결! 그것이 알고 싶다.”

영등포 성매매 밀집지역, 인식조사 결과와 시민 생각을 알아보자!




감시사업팀 강윤정




일상에 너무 흔해서 간과하기 쉬운 영등포 안의 성매매




여러분은 성매매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성매매라고 하면 무엇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나와는 상관없는 별개의 일이라고 생각하며 거리를 두고 싶으신가요?




생각보다 성매매는 우리 일상 매우 가까이에 있습니다. 매일매일 지나치는 지하철역 인근이나 번화가에 성매매업소들은 밀집되어 있고, 그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 곳곳에도 도사리고 있습니다. 성매매는 엄연히 불법임에도 광범위하게 퍼져 있지만 시민들은 성매매나 성매매업소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을까요? 그래서 다시함께상담센터는 우리가 성매매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과연 알고 있긴 한 건지 시민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올해 <영등포 성매매 인식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성매매집결지와 산업형 성매매 밀집 지역이 모두 존재하는 영등포구를 중점으로 시민들의 생각을 들어보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다시함께상담센터는 8월 한달 간 영등포구 곳곳에서 529명의 시민을 만나 <영등포구 성매매 인식조사>를 설문을 실시했고, 501명의 유효 설문이라는 값진 결과를 얻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영등포 성매매 인식조사> 결과를 가지고, 10월 29일(화) 영등포구청 앞 당산공원에서 <영등포 플리마켓과 함께하는 시민참여 성매매 공zero> 캠페인도 진행했답니다. 사뭇, 내용과 결과가 궁금하시죠? 이제부터 아낌없이 알려드립니다.




<영등포구 성매매 인식조사>에 참여한 시민들은 누구일까요?

1573687344_0.65250900 1573687344 (1).png

다시함께상담센터에서는 약 한 달간 진행한 <영등포구 성매매 인식조사>에서 총 529부의 설문지를 수거했고, 그중에서 유효 설문지 501부를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시민들의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보면 성별에서는 ‘여성’이 66%로, ‘남성’이 34%가 참여했고, ‘연령대’에서는 ‘20대’부터 50대까지는 약 20% 내외의 고른 분포도를 보이며, 60대는 13%가 ‘70대이상’ 8%가 본 설문에 참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거지’에서는 ‘영등포구에 거주하고 있음’ 비율이 53%로, ‘영등포에 직장 등 근거지를 두고있음’ 47%보다 6%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영등포구에서 거주하며 실생활을 보내고 있는 시민분들이 본 설문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입니다.




영등포시민, 성매매집결지 알고! 성매매에 대한 불편감 높고! 성매매 문제해결 관심도 높다!

1573687344_0.65408800 1573687344.png

이제 좀 더 구체적으로 <영등포구 성매매 인식조사>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3가지의 큰 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1. 영등포구 시민은 영등포구 내에 성매매집결지가 있음을 알고 있으며!

2. 일상생활에서 성매매로 인한 불편감이 높고!

3. 영등포구 내 성매매 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정말 타당하고도 귀중한 결과로 영등포구 시민에게 영등포구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공간이기에 그 역사만큼이나 자연스럽게 성매매집결지의 존재를 알고 있고, 그 비율이 72.3%라는 높은 수치로 나타났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매매집결지 외에도 생활공간 속에서 성매매로 인한 불편감도 ‘매우불편함’ 33%, ‘조금불편함’ 43%를 합하면 76%로 일상 곳곳에서 자주 발견하게 되는 성매매업소들로 인한 불편감과 피로도가 높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성매매집결지에 대해 알고 있고, 생활 속에 성매매로 인한 불편감이 높은 만큼 영등포구 내의 성매매 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도 높아서 문제해결에 ‘매우관심있음’의 40%, ‘조금관심있음’ 40%의 두 수치를 합하면 80%로 10명 중에 8명 이상이 성매매 문제 해결에 관심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에 영등포구에서 성매매집결지 폐쇄 및 성산업 축소를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려고 할 때, 영등포 시민의 지지와 긍정적인 여론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영등포 플리마켓과 함께하는 시민참여 성매매 공zero 캠페인!

1573687420_0.99014200 1573687420.png1573687421_0.01641700 1573687421.png


10월 29일(화) 영등포구청 앞 당산공원에서 10시부터 16시까지 <영등포 플리마켓과 함께하는 시민참여 성매매 공zero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캠페인은 일상 속의 성매매업소를 찾아보는 ‘생생한 현장 앙케이트’와 성매매업소 지형조사 및 성매매 인식조사 결과를 패널로 전시하고 ’잠깐퀴즈‘를 풀어보는 형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날은 공교롭게도 영등포 어울림마당과 플리마켓이 동시에 진행되어 예상보다 훨씬 많은 영등포 시민분들이 캠페인에 참여해, 준비했던 홍보물품 300개가 오전에 모두 소진되어, 오후에 추가로 투입하기도 하는 등 영등포구 시민분들의 뜨거운 열기로 캠페인은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영등포구에 성매매집결지가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라는 질문에 캠페인에 참여한 영등포구 시민들의 반응은 ”아직도 있나요? 없어진 줄 알았는데?“ ”알고 있죠. 거기 백화점 뒤“ ”전혀 몰랐어요“라고 화들짝 놀라는 모습도 있었고, 얼굴을 찡그리며 불쾌감을 나타내기도 하는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소감은 ”지금까지 성매매와 성매매집결지에 대해 잘 몰랐는데, 오늘 너무 잘 설명해주셔서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감사하다“라고 다시함께상담센터에게 연신 감사함을 표현하신 시민분이 있었습니다. 거리 캠페인을 하며 다시함께상담센터의 방향에 공감하며 지지와 격려의 마음을 보태주는 시민을 만나 큰 힘을 얻게 되고, 지치지 않고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등포구 성매매 인식조사>와 <영등포 플리마켓과 함께하는 시민참여 성매매 공zero 캠페인>을 이어오며, 성매매에 대한 시민들의 각양각색의 생각을 확인했습니다. 영등포구 시민들이 들려준 의견들은 참으로 다양해서 성매매된 여성 비범죄화부터 성매매 합법화, 성매매집결지 폐쇄, 성매매에 대한 우려와 불가능성, 성매매된 여성에 대한 뿌리 깊은 낙인에 이르기까지 넓은 스펙트럼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때로는 결이 다른 생각들과 경합하기도 하지만 다시함께상담센터는 성매매 피해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여성 인권의 사각지대인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앞당길 수 있도록 앞으로도 끊임없이 다양한 사업과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지지와 참여가 큰 원동력이 되는 만큼 앞으로도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