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함께상담센터는 다양한 성매매방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2022 시민활동단 왓칭유가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시민활동단 왓칭유의 주제는 WELCOME ON BOARD, ‘왓칭유구성원으로 반성매매라는 대해를 함께 항해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년간의 온라인 활동 끝에 거리두기가 해제된 올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운영할 예정인데요, 온라인의 경우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에서 진행됩니다!

 

630일부터 772주간 왓칭유는 서로를 알아보고 성매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왓칭유 첫 만남은 게더타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게더타운이라는 플랫폼이 생소하기는 했지만, 게더타운 내의 왓칭유 활동 공간을 구경하고 캐릭터를 보며 자기소개를 할 수 있어 즐거웠던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게더타운에 구현해놓은 다시함께 사무실을 라운딩하며 다시함께의 활동들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실제 사무실과 너무 똑같아 모두 놀라버렸다는 사실~

 

2주차는 두근두근 대망의 오프라인 활동 날이었습니다. 대면으로 마주하니 서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평등약속문 만들기활동에서는 구성원 모두가 자유롭고 안전하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왓칭유 내에서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조원들과 의견을 나누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 번째 활동은 성매매 아이스브레이킹시간으로 성매매를 주제로 서로 경험과 생각을 나누었는데요, 성매매가 우리의 일상에 밀접하게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시간에 새롭게 갖게된 생각과 질문들은 앞으로의 활동을 이어가며 각자 나름의 생각의 실마리를 잡아가 보려고 합니다!

 

2주차 활동을 하며 왓칭유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 평등약속문 만들기

<무짱이>

평등약속문이라는 것이 처음에는 생소했는데 토론이 진행되면서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고, 세운 규칙을 생각하며 지키려 노력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그 필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소나무>

같은 그룹에서 활동을 하는 팀원들끼리 함께 지켜나가야 할 약속문을 협의하여 만드는 과정 자체로도 평등함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참가자 모두의 생각을 모아서 만든 약속문이기에 더욱 의미 있고 재미있었습니다.

<현정>

일상에서 주변 사람들과 자주 나눌 수 있는 이야기는 아니라서 혼자서 생각하다 보면 답답하고 논의가 어느 정도 이상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그런 마음들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아연, 지수>

논의했던 내용 중 '사람 그 자체로 존중하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실천하기'를 일상에서 실천해보려고 합니다.

 

- ‘성매매아이스브레이킹

<소나무>

성매매의 성의 범주가 평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넓을 수 있다는 점을 새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의 시간과 태도를 사는 행위도 성매매에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성매매의 정의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 보게 되어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또한 성매매가 불법이지만 단속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공공연한 사실이라는 것에 놀랐습니다. 심지어 경찰서 바로 옆의 성매매 업소도 버젓히 운영되고 있고 암묵적으로 성매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기억에 남습니다. 성매매를 근절하기 위해 시민으로서 어떻게 힘을 뭉쳐야 할지 고민해 보고 싶습니다.

<푸름>

그간 언론, 인터넷 속에서만 접했던 것들이 아이스 브레이킹을 통해 보다 현실적으로 다가왔고, 일상속에 성매매 업소들이 만연해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앞으로 활동을 하며 꼬여 있는 실타래들을 하나씩 풀어가 보려고 합니다.

<미니워니빠, 아연, , 민니>

성매매 업소는 주변에서 쉽게 보기 힘들고 그런 장소들을 찾아가는 사람들만 알 수 있도록 숨겨져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학교 옆이나 일상적 공간에도 성매매 장소가 많다는 사실이 놀라웠고 씁쓸했습니다.

<하루>

나눴던 내용 중 무지라는 키워드가 기억에 남는데, 그동안 합리화하고 넘겨짚었던 것들을 단번에 표현해주는 단어라 인상이 깊고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해달>

자발적 성매매라는 허상에 빠져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주여성, 경제적 취약층, 청소년 등을 기망해서 성매매업소로 유인해 빠져나오지 못하게 만드는 경우가 최근까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성매매와 인신매매를 연결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현정>

단편적으로, 혹은 얕고 자극적인 내용들로 알고 있던 것들에서 벗어나 성매매가 어떤 굴레로 돌아가는지 분명하게 알아야겠다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항해를 시작할 왓칭유, 어떤 파도가 닥쳐와도 함께 그 파도를 타고 넘으며 활동해보아요 -제목을 입력하세요 2.png게더타운.png

제목을 입력하세요 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