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함께상담센터는 다양한 성매매방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무더웠던 여름, 2021년 <시민활동단 왓칭유>가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는 <왓칭유>가 전면 비대면으로 운영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매주 목요일 줌 화면을 통해 만날 수 있었습니다.



설레는 첫 만남에서 <왓칭유>에 대한 소개와 함께 ‘이름없는 자기소개’를 통해 서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특별히 이름, 성별, 나이 등을 말하지 않고 자기소개를 진행하여 보다 다양하게 스스로를 표현해볼 수 있었습니다. 2회차부터는 <왓칭유>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으로, 2주에 거쳐 성매매를 파헤쳐보는 성매매기본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을 통해 산업화된 성매매를 이루고 있는 구조와 다종다양한 업종들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왓칭유의 구성원 모두가 활동에 자유롭고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함께 <왓칭유>의 평등약속문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3회차까지의 교육을 받고 <왓칭유>는 각자의 거주지역에서 성매매의심업소를 찾아보는 현장조사를 진행하였는데요, 반성매매 시민활동가의 시각에서 길거리를 새롭게 바라보니 수많은 성매매의심업소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조사에서 멈출 수 없죠. 긍정팀장님의 신고교육을 통해 성매매의심업소의 불법옥외광고물 등의 신고방법을 배우고, 직접 신고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신고한 건들에 대해 자진철거 명령과 철저한 단속을 하겠다는 유의미한 답변을 받으면서 뿌듯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5회차에는 유흥과 성매매의 연결고리에 대한 교육을 들었는데요, 유흥접객원 조항의 문제점과 유흥업소 내 여성착취구조에 대해 다시함께상담센터의 소바, 김영지 선생님이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K-유흥’과 성매매를 연결짓는 유흥접객원 조항의 존재와 유흥업소 내의 착취 실태를 들으며 다함께 분노하며 그동안 당연시 해왔던 한국 사회의 ‘유흥’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알차게 7월을 보내고 8월부터는 ‘유흥과 성매매’ 및 그동안의 활동을 기반으로 온라인 시민인식개선 프로젝트에 대해 구상해보았습니다. <왓칭유>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목적부터 대상, 슬로건, 방법까지 조별로 토론, 계획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시간들을 거치며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잡아갈 수 있었습니다. <왓칭유>가 함께 만든 ‘온라인 시민인식개선 프로젝트’ 어떤 모습일지 많이 궁금하시죠? 추후 다시함께상담센터의 소식을 기대해주세요!



2021년 <시민활동단 왓칭유>의 발자취 모두 잘 보셨나요? 두 달 동안 정말 바쁘게 달려온 것 같은데요, <왓칭유> 활동은 여기서 마무리되지만, 반성매매활동은 멈출 수 없겠죠. 각자의 일상에서 새롭게 시작될 <왓칭유>의 반성매매 활동은 앞으로도 이어집니다! 영원히~





1630483646.png 1630483649.png   1630483651.png



제목을 입력하세요.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