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함께상담센터는 다양한 성매매방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등포 성매매 집결지 문제해결역

- 영등포의 성매매 집결지 문제 해결역에 도착하셨습니다!



제목을 입력하세요 - 2020-12-24T141654.084.png




현장지원팀 이나영





현장지원팀은 영등포 성매매 집결지의 도시정비형재개발사업(구 도시환경정비사업) 논의가 본격화됨에 따라 집결지의 해체 및 재구성기반 마련을 위해 2020년에도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탈성매매 기반 마련을 위한 사부작공방 운영

현장지원팀은 성매매 여성들과 함께 하기 위한 공동작업공간인 사부작공방을 운영하였습니다.

영등포 성매매 집결지 현장과 가까운 공간으로 사무실을 이전하여 참여자의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새로운 일 경험에 대한 성취감을 참여자들에게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북토크 같이 세부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지지기반을 형성하는 시간이었습니다.



ㅁㅇㅁㄼㅎ.png



ㅁㅇㅁㄼㅎ2.png




찾아가는 시민 소통회 진행

시민과 함께 성매매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짚어보고, 영등포 성매매 집결지에 관한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시민의 눈높이에서 성매매 대한 오해와 편견을 오독오독 깨부수고, 낮에 성매매 집결지를 걸으며 성매매 없는 성평등한 영등포를 함께 상상하였습니다. 성매매 집결지 문제해결에 관심 있는 시민들과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며 활동가들 역시 우리 활동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집결지 문제해결의 의지를 다시금 불태울 수 있었습니다.

ㅁㅇㅁㄼㅎ3.png

ㅁㅇㅁㄼㅎ4.png




영등포 도시정비형재개발사업 이슈 대응

도시재생사업으로 논의되던 영등포 성매매 집결지는 최근 변곡점을 맞닥뜨렸습니다. 영등포구가 영등포 성매매 집결지를 도심정비형재개발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영등포 성매매 집결지는 오랜 시간 불법의 공간이었습니다. 여성의 성을 착취하며 배를 불렸던 성매매 업주와 이를 알면서도 묵인했던 건물주, 토지주가 주민대표로 목소리내며 재개발 이득을 가져가려 시도하는 것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현장지원팀은 집결지 내의 이슈 변화를 관찰하고 파악하여 틈새를 파고들어 균열을 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ㅁㅇㅁㄼㅎ5.png
ㅁㅇㅁㄼㅎ6.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