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함께상담센터는 다양한 성매매방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민 일천명의 목소리가 모이면

- 강서구민 성매매 인식 설문조사 진행 및 결과 이야기




지난 6월 다시함께상담센터 감시사업팀은 지역집중감시사업의 일환으로 강서구 일대 성매매 위험업소를 조사하였습니다. 당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유흥 및 단란 업종은 모두 집합금지명령 상태였지만, 이 대상에서 제외되는 변종 안마시술소, 마사지 업소들은 버젓이 영업중임을 확인하였습니다. 대상 업소 334곳 중 영업중임을 확인한 업소는 총 120개. 센터는 이러한 지역의 성산업 실태를 주민들에게 알리고 이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과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강서구민 성내내 인식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습니다.



image01.png




단 5일만에 1천명의(!) 강서구민 및 강서구를 주 생활 근거지로 하는 시민분들이 응답을 해주셨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설문조사 마지막의 ‘특별히 남기실 말이 있으실까요?’라는 문항에 8백여개가 넘는 긴 답변이 남겨졌다는 사실입니다. 그 많은 답변들이 한 목소리로 우리 사회의 성산업 근절을 소망하고 있었습니다.





- 성매매 근절해야합니다 성판매자보다 성 구매자를 처벌해야 합니다

- 시나 구청, 경찰단속을 많이 해야 됩니다

- 성매매산업 처벌 강화해서 다니다가 눈살찌푸리게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강서구라도 ㅠㅠ

- 성매매 처벌이 너무 약합니다 단속만 피하면 된다고 키스방 안마방 등등 유사성매매업소들도 버젓히 영업을 하고 있고요. 성매매 구매자 판매자 업소 모두 강력한 처벌을 해주시고 제발 단속 좀 해주세요

- 오피스텔 오피방에서 많은 단속이 이루어져야할것같다

- 강서구의 유흥주점, 안마방, 귀파방 같은곳도 경찰들이 자주 단속을 나가셔서 해결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봐도 모른척 쉬쉬하시면 이건 절대 해결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 성매매 처벌이 너무 약합니다 단속만 피하면 된다고 키스방 안마방 등등 유사성매매업소들도 버젓히 영업을 하고 있고요. 성매매 구매자 판매자 업소 모두 강력한 처벌을 해주시고 제발 단속 좀 해주세요

- 강서구청쪽 발산역을 포함한 새로 발달한 마곡쪽 저녁에 전단지 뿌리고 밤에만 홍보풍선? 올라가는데 너무 보기 싫습니다. 처벌강화와 처벌의지가 답인 것 같습니다

- 발산역과 마곡역 사이에 꽤 많이 분포되어있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성구매자를 강하게 처벌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마곡나루역 근처 오피스성매매 너무 많습니다

- 강서구청 및 마곡쪽에 성매매 특히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성매매 명함 바닥에 뿌리는거 하며 심각합니다.

- (...) 정확히 찝어서는 강서구청쪽이요! 강서구청 먹자골목 사거리.. 곳곳에 업소들이 숨어있고 실제로 나체로 한 건물에서 뛰어나와서 택시타고 가는 여성을 본 적도 있습니다. 실제로 겁에질려서 정말 속옷하나 걸치지 않고 나체로 태시잡는 여성을 봤을때는 정말 충격적이었어요.

- 마곡나루, 마곡 번화가 주변 바닥에 성매매 업소 명함이 너무많아요ㅠㅠ관리부탁드립니다

- 요즘 발산과 마곡에 성매매업소가 활발하게 운영되고있습니다. 바닥에는 업소 명함들이 깔려있습니다.

- 화곡1동에서 신월ic가는 길목은 아직 방석집같은게 많은데 그런건 규제가 왜 안되는지 모르겠다.

- 성매매관련해서 경찰들 비리도 같이 조사해주세요

- 왜 경찰이 안 잡는건지 진짜 의문이요.

- 민·관이 합동해서 관련 사업을 없애야 하겠어요

- 시민분들이 성매매에 대한 신고를 활발히 해주시면 좋겠고 강서구신고센터가 별도로 마련되면 어떨까 합니다.

- 성매매업소에 대한 단속 강화와 업소의 위치에 대해 구청홈페이지에서 알려주면 좋겠습니다.






경찰로 표현되는 수사기관과 강서구청으로 언급되는 지자체가 더욱 철저한 단속 및 처벌 그리고 관련 규정 및 법을 제·개정하기를 바라는 답변이 세기 다 어려울 정도로 쏟아졌습니다. 이는 우리 사회 성매매 해결책을 묻는 객관식 질문에 ‘경찰의 단속 및 처벌수준 개선’과 ‘지자체(구청)의 의지 및 정책 개편’을 가장 많이 꼽은 결과와도 일치합니다.


시민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는 명백합니다. 다시함께상담센터는 이 명료하고 단순한 한가지 답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조사 결과를 잘 정리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알리고 강서경찰서, 강서구청 등의 기관에 전달하는 활동들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본 설문조사 진행에 참여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시민께 깊이 감사드리며, 다시함께가 소중한 의견들을 변화의 물꼬로 이어갈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