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함께상담센터는 다양한 성매매방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제목을 입력하세요 3.png





인터넷 시민감시단 활동후기 3)


어둠을 밝히는 반딧불, 인터넷 시민감시단!


반딧불


온라인상의 성매매는 공간이 확대되고, 유형이 다양하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다양한 사람들 사이에 접속이 가능하다는 특성을 이용해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2022년 인터넷시민감시단에 지원하고 교육을 받고 위촉되었으나, 막상 활동을 시작하려고 하니 앞이 막막하여 몇 달을 아무런 실적도 없이 보냈습니다. 그리고 추가 교육을 받으면서 조금씩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전반기에는 활동이 적었지만, 후반기에 비로소 조금씩 활동을 하게 되었고 마지막에는 목표치를 충족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활동을 하려고 하니 활동 기간이 종료되어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본격적인 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것은 세상 모든 일이 그러하듯 저절로 얻어지는 것은 없고 부딪히고 겪어 보어야 알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너무 몰라서 담당 활동가의 조언을 활용하지 못한 것도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어쩌면 활동가들은 초보 인터넷 시민감시단의 질문을 기다리고 있으리란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부끄러워하지 말고 미안해하지 말고 담당자님과 적극적으로 소통해야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미숙함으로 인하여 많은 오류가 있었고 그때마다 담당 활동가와 의사소통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주셔서 문제해결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한 우수 활동자에 대해서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봉사시간과 함께 우수 활동자 포상이 있어서 적극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인터넷시민감시단 활동을 통하여 온라인 내 성매매 알선 광고 및 불법 유해 사이트를 감시와 신고를 통해서 안전하고 건전한 온라인 공간 조성 개선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는 작은 반딧불이지만 많은 인터넷시민감시단의 반딧불이 모이면 어둠을 밝게 밝히고 아름다운 세상으로 바꾸는 커다란 반딧불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상에서 성매매 알선 광고 및 불법 유해 사이트를 여러 건을 신고하고 차단이 되었으나, 다음 날이면 또 새로이 무수한 게시물이 온라인 공간을 뒤덮고 있습니다. 이럴 때 힘이 빠지고 지치기도 하지만, 이 또한 인터넷시민감시단이 지고 가야할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2023년에도 다시함께센터에서는 서울인터넷시민감시단을 모집합니다. 올해의 새로운 목표가 생겼습니다. 인터넷 시민감시단 우수활동자로 선정되기 위해 열심히 열심히 활동하는 것입니다. 침묵하는 것은 부끄러운 자화상이며, 행동하는 실천을 통해서 내일로 함께 나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인터넷시민감시단에 많은 지원을 부탁드리며 적극적인 활동을 기원합니다. 이것이 공동체에 대한 시민의식이고 주인의식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