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함께상담센터는 다양한 성매매방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코로나19라도 그들을 막을 수 없었다.

- 우리동네 성매매 의심업소 감시! 시민활동단 왓칭유 활동을 중심으로-


글쓴이 : 다시함께상담센터 채소


코로나19로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대체운영

반성매매 시민 활동가의 시각에서 우리의 일상 돌아보기

이 시국에도 왓칭유는 다시 왓칭유한다


<시민활동단 왓칭유>는 성매매 방지 활동을 하고자 하는 시민들이 주체가 되어 ‘일상 속의 반성매매’를 실천하는 시민활동단이자 오프라인 성매매 의심업소 현장감시단이기도 합니다. 특히 <시민활동단 왓칭유>는 성매매 기본 교육을 통해 산업화된 성착취의 기본구조 및 실태 등을 교육받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 신고활동의 세세한 방법교육, 성매매 우려업종에 대해 공부하며, 성매매 의심업소 현장 조사의 토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기획에서는 2021년 운영된 ‘오프라인’ <시민활동단 왓칭유>의 우리동네 성매매 의심업소 감시활동을 중심으로 코로나19의 재난상황에서도 멈출수 없는 성매매 의심 업소 현장활동에 대한 이야기들을 전해드립니다.






<시민활동단 왓칭유>가 찾는다! 우리동네 성매매의심업소

- 현장조사부터 신고활동까지



여전히 성업하고 있는 불법적인 공간. 재난 문자 속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곳들, ‘조용한 감염’이라는 이름으로 표현되며, 밤거리를 불빛으로 포장해대는 성매매 의심업소. 최근에는 벽돌벽처럼 만든 ‘비밀의 문’ 뒤로 밀실 영업을 하던 유흥주점이 적발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19 시국과 상관없이 수많은 성매매의심업소들은 여전히 우리의 눈을 피해 오늘도 영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유흥업소 배짱영업 한 달간 514곳 적발...‘ ,

2021817일 이데일리 기사

이중 철문으로 꽁꽁.. 이틀간 유흥업소 53곳 적발

2021822일 채널A기사


2015년도부터 <시민활동단 왓칭유>는 직접 현장에 나가 성매매의심업소와 업소가 설치한 불법옥외광고물, CCTV 및 동작감지기 등을 발견하고 신고하는 현장조사 활동을 해왔습니다. 코로나19 극성전 기존의 현장조사는 성매매업소가 밀집된 특정지역을 선정하여 다시함께상담센터 활동가와 왓칭유가 함께 조사했으나, 전면 비대면으로 운영된 올해의 왓칭유 활동은 서울지역의 특정 지역구 대신 각자 거주지역(우리동네)의 성매매의심업소를 개별적으로 조사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 <시민활동단 왓칭유>의 ‘우리동네’ 성매매의심업소 현장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수많은 유흥업소부터 남성전용안마시술소, 마사지업소, 키스방, 성매매 집결지 업소까지 다종다양한 성매매의심업소들이 산재해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21년 <시민활동단 왓칭유>는 현장조사 후 총 8건의 불법옥외광고물 등으로 신고하였으며, 자진철거 시정명령과 함께 성매매 우려업소에 대하여 단속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하겠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2021년 <시민활동단 왓칭유>의 신고활동 중 특히 구0역 근처에서 운영되는 남성전용안마에 성매매 대가로 활용되는 고가의 현금을 지급할 수 있는 ATM기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는 등 성매매 영업 의심 정황이 다수 발견되어 경찰에 제보하였고, 노0구의 불법이용업소 표지등을 통한 남성전용 마사지업소의 경우, 신고를 통해 담당 부서의 시정명령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노0구의 남성전용 마사지업소의 경우 성매매 영업 의심정황이 드러나 경찰의 단속대상에 포함되는 등 ‘우리동네’, 일상에서, 발생되고 있는 성매매 의심업소의 영업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현장조사와 신고활동을 병행하여 주시하고 있습니다.





image01.png




(그림1) 2021 시민활동단 왓칭유 현장조사 결과 – 성매매 우려 업소 총 58건.

<시민활동단 왓칭유>의 활동을 통해 우리가 지나다니는 거리 곳곳에 무수히 많은 성매매 의심 업소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게 되는 계기가 되고 있으며, 현장 활동을 통해 주로 우리동네 일상적 공간의 성매매 의심의 단초로 제공되는 다양한 단서들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특히 성매매 의심업소를 버젓이 운영하면서도 당당하게 “여성손님을 받지 않는다”고 말하는 업주 등에 엄청난 분노를 느꼈다는 소감을 나눈 적도 있습니다. 또한 불법이용업소 표시등 및 싸인볼등이 오프라인 성매매 의심업소의 운영 매개로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에도 크게 공감하며 현장조사 후기를 함께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우리 주변에 그렇게 많은 성매매(의심)업소들이 있는데도 그동안 몰랐다는 사실이 부끄러웠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신고에 참여하는 시민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각자 수행해 온 현장 과제를 발표하며 현재 성매매 불법 업소의 실태에 대해 더 현실감 있게 알 수 있었고, 현장 과제를 통해 불법 업소 조사 방법과 신고까지 알아갈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성매매 의심 업소 조사를 혼자가 아니라 다 같이 했다면 혼자 가기 무서웠던 업소도 조사할 수 있었을텐데 같이 활동하지 못한 점이 아쉽기도 했습니다

 

생각보다 나의 주변에 성매매 업소가 훨씬 많이 있다는걸 느꼈고, 신고 교육을 받으면서 나도 성매매를 근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2021 시민활동단 왓칭유 현장조사 후기





<시민활동단 왓칭유>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한 반성매매 인식확산을 위한 새로운 발걸음





image02.png image03.png





2021년 <시민활동단 왓칭유>는 이러한 현장조사 활동을 바탕으로 반성매매 인식확산을 위한 온라인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0년 <시민활동단 왓칭유>는 반성매매 인식확산을 위해 “나는 성을 구매하지 않습니다”라는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에게 반성매매 활동 의지를 공유하기도 하였는데요, 2021년의 <시민활동단 왓칭유>는 현장활동의 경험을 발판삼아 또 어떤 활동을 진행하게 될지 궁금하시죠? 곧 <시민활동단 왓칭유>의 다음 활동 많이 기대해주세요!



2021년 시민활동단 왓칭유의 ‘우리동네 현장조사’ 이야기, 잘 보셨나요? 이제는 끝을 알 수 없게 된 코로나19 시국이지만, 2021년 시민활동단 <왓칭유>는 대면이면 대면, 비대면이면 비대면, 매번 새로운 길을 찾아 반성매매 목소리를 내고, 꾸준히 소통하며, 우리 동네의 성매매 의심업소를 끊임없이 감시하고 있습니다.


성매매 의심업소들은 여전히 불을 밝히고 있지만, 성매매를 방지하기 위한 시민들의 행동도 멈추지 않습니다. 우리의 이런 목소리와 행동들이 하나하나 모여 결국은 성매매 의심업소들의 불이 꺼지는 날들이 오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