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함께상담센터는 다양한 성매매방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상담소 진입을 수월하게! 온라인 상담 홍보 활동




성자 : 상담팀 조윤정




놀랍게도, 코로나19조차 다시함께상담센터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소통도, 쇼핑도, 배달도, 심지어 보험 체결까지 클릭 한 번으로 가능한 온라인 세상에 코로나 19까지. 그야말로 비대면 사회가 되었고, 트랜디한 카멜레온인 다시함께상담센터는 바로 비대면의 옷으로 갈아입었습니다. 위기를 기회 삼아 온라인을 통한 홍보와 상담에 더 전념하기 시작했습니다. 지성이면 감천! 작년 한 해, 총 116명의 귀한 온라인 신규 내담자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훔치고 싶은 다시함께의 온라인 행보를 따라가 볼까요?




* 너에게 답하다. #네이버 지식인 #성매매의 지식인 #다시함께상담센터



검색의 메카, 네이버 지식인. 누구나 모르는 것이 있으면 네이버 지식인에서 해답을 찾으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누구에게도 쉽게 털어놓을 수 없는 성매매 피해 경험 또한 지식인 안에 가득하지 않을까요? 센터에서는 2019년도부터 네이버 지식인 안에 퍼지는 여러 성매매 피해자의 목소리에 응답해왔습니다. 성매매 피해를 겪고 해결방안을 찾고 있는 여성들에게 적극적으로 센터를 안내하고, 성매매를 둘러싼 여러 거짓된 정보들을 바로잡기 위함입니다. 처음에는 맨땅에 헤딩하듯이 이런저런 키워드를 검색하며 관련 질문들을 찾아갔습니다. 예상대로 많은 여성이 살아있는 경험을 호소하며 손을 흔들고 있었습니다. 아동청소년 그루밍 피해부터 당장 경찰조사를 앞둔 여성, 오래전에 받은 선불금 문제, 심지어 새롭게 발견되는 특이 사례까지 다양한 질문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센터에서는 한 명의 내담자라도 더 빠른 답변을 받아볼 수 있도록 틈틈이 질문을 모니터링하고 답변을 달았습니다. 더불어 센터의 웹전단을 게시했고, 센터 전화번호와 카카오톡 채널, 센터 홈페이지 링크 등을 첨부하여 센터 상담으로 곧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꾸준한 홍보 덕분에 지식인에 뿌린 씨앗들이 싹을 틔우기 시작했습니다. 지식인을 통해 센터로 연락해온 내담자가 2019년 19명에서 2020년에는 51명으로 급증하였습니다. 다시함께상담센터, 비로소 성매매 지식인으로 거듭났습니다.




* 너에게 건네다. #랜덤채팅 #SNS광고 #카드뉴스 #홍보영상



판데믹 사회에서 성매매 업소는 모습을 감추거나 음지로 숨어들었습니다. 대안 없는 퇴출에 많은 여성은 온라인 성매매에 유입되었습니다. 센터에서는 비대면 사회에 걸맞게 온라인을 역이용하여 여성들을 찾기로 하였습니다. 소위 ‘조건만남’으로 불리는 온라인 성매매가 판을 치는 랜덤채팅에 접속하여 여성들에게 센터를 소개하고 SNS 유료 광고를 통해서 센터를 홍보하였습니다. 센터를 단순히 소개해는 웹전단뿐 아니라 성매수 사기(이른바 ‘스폰사기’), 유흥업소의 위험성,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 등 다양한 주제의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또한 유흥업소 피해에 중점을 둔 센터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습니다. 성매매 피해자를 찾는 동시에 성매매 피해를 예방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문구 하나, 디자인 하나에 더 심혈을 기울였고 많은 여성에게 가닿기를 바랐습니다.




* 너에게 닿다. #카카오톡채널 #온라인상담



콩 심은 데 콩 나고, 온라인 홍보 심은 데 온라인 상담이 납니다. 홍보뿐 아니라 상담도 온라인이 대세입니다. 성매매의 특성상, 많은 내담자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온라인 환경에서 자기 이야기를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센터에서는 내담자의 마음을 헤아려 적극적인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접근성이 좋은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여 평일 21시까지는 실시간 답변이 가능하도록 응대하였습니다. 그 외 센터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 게시판, 라인 상담 등을 상시 운영하여 소통의 창구로 이용하였습니다. 활발한 홍보의 결실일까요? 19년도에는 총 40명이던 온라인 신규 내담자 수가 20년도에는 116명으로 3배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전체 신규 내담자 322명의 36%가 온라인을 통해 센터에 찾아온 것입니다. 온라인 상담홍보, 역시 대세 중의 대세입니다.




* 더 나은 우리를 위해 #다시함께의 #온라인상담홍보 #네버엔딩



온라인 상담 홍보의 핵심은 결국 사람입니다. 볼 수도 들을 수도 없지만, 액정 너머 분명히 존재하는 내담자를 생각합니다. 내담자가 어떤 마음으로 한 글자 한 글자 자신의 이야기를 적어 가는지, 진정 궁금하고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목소리와 표정 없이 상대에게 공감의 메시지를 전한다는 것이 때로는 어렵고, 자세한 상황 파악 없이 구체적인 정보를 전하는 일 또한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힘든 마음에 공감하고, 상담원이 전문가로서 함께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과정에서 마음이 연결됩니다. 조심스레 온라인으로 다가온 내담자인 만큼 연락이 끊기는 경우도 많지만, 센터는 내담자에게 항상 열려있다는 것을 전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나를 잊지 않고 응원하고 있다는 사실이 때로는 누군가를 살리는 일이 됩니다.




‘바쁘다바빠 현대사회’에 사는 우리. 발 빠르게 변하는 사회의 흐름에 맞춰 성매매 산업 또한 음흉하고 민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성매매 피해를 예방하고 지원하는 센터 또한 한 명의 내담자를 더 만나기 위한 상담홍보 활동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대면하지 않아도 마주할 수 있는 마음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앞으로의 다시함께도 기대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