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함께상담센터는 다양한 성매매방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상담소 진입을 수월하게! 온라인 상담 홍보 활동
작성자 : 상담팀 조윤정
놀랍게도, 코로나19조차 다시함께상담센터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소통도, 쇼핑도, 배달도, 심지어 보험 체결까지 클릭 한 번으로 가능한 온라인 세상에 코로나 19까지. 그야말로 비대면 사회가 되었고, 트랜디한 카멜레온인 다시함께상담센터는 바로 비대면의 옷으로 갈아입었습니다. 위기를 기회 삼아 온라인을 통한 홍보와 상담에 더 전념하기 시작했습니다. 지성이면 감천! 작년 한 해, 총 116명의 귀한 온라인 신규 내담자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훔치고 싶은 다시함께의 온라인 행보를 따라가 볼까요?
* 너에게 답하다. #네이버 지식인 #성매매의 지식인 #다시함께상담센터
검색의 메카, 네이버 지식인. 누구나 모르는 것이 있으면 네이버 지식인에서 해답을 찾으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누구에게도 쉽게 털어놓을 수 없는 성매매 피해 경험 또한 지식인 안에 가득하지 않을까요? 센터에서는 2019년도부터 네이버 지식인 안에 퍼지는 여러 성매매 피해자의 목소리에 응답해왔습니다. 성매매 피해를 겪고 해결방안을 찾고 있는 여성들에게 적극적으로 센터를 안내하고, 성매매를 둘러싼 여러 거짓된 정보들을 바로잡기 위함입니다. 처음에는 맨땅에 헤딩하듯이 이런저런 키워드를 검색하며 관련 질문들을 찾아갔습니다. 예상대로 많은 여성이 살아있는 경험을 호소하며 손을 흔들고 있었습니다. 아동청소년 그루밍 피해부터 당장 경찰조사를 앞둔 여성, 오래전에 받은 선불금 문제, 심지어 새롭게 발견되는 특이 사례까지 다양한 질문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센터에서는 한 명의 내담자라도 더 빠른 답변을 받아볼 수 있도록 틈틈이 질문을 모니터링하고 답변을 달았습니다. 더불어 센터의 웹전단을 게시했고, 센터 전화번호와 카카오톡 채널, 센터 홈페이지 링크 등을 첨부하여 센터 상담으로 곧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꾸준한 홍보 덕분에 지식인에 뿌린 씨앗들이 싹을 틔우기 시작했습니다. 지식인을 통해 센터로 연락해온 내담자가 2019년 19명에서 2020년에는 51명으로 급증하였습니다. 다시함께상담센터, 비로소 성매매 지식인으로 거듭났습니다.
* 너에게 건네다. #랜덤채팅 #SNS광고 #카드뉴스 #홍보영상
판데믹 사회에서 성매매 업소는 모습을 감추거나 음지로 숨어들었습니다. 대안 없는 퇴출에 많은 여성은 온라인 성매매에 유입되었습니다. 센터에서는 비대면 사회에 걸맞게 온라인을 역이용하여 여성들을 찾기로 하였습니다. 소위 ‘조건만남’으로 불리는 온라인 성매매가 판을 치는 랜덤채팅에 접속하여 여성들에게 센터를 소개하고 SNS 유료 광고를 통해서 센터를 홍보하였습니다. 센터를 단순히 소개해는 웹전단뿐 아니라 성매수 사기(이른바 ‘스폰사기’), 유흥업소의 위험성,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 등 다양한 주제의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또한 유흥업소 피해에 중점을 둔 센터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습니다. 성매매 피해자를 찾는 동시에 성매매 피해를 예방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문구 하나, 디자인 하나에 더 심혈을 기울였고 많은 여성에게 가닿기를 바랐습니다.
* 너에게 닿다. #카카오톡채널 #온라인상담
콩 심은 데 콩 나고, 온라인 홍보 심은 데 온라인 상담이 납니다. 홍보뿐 아니라 상담도 온라인이 대세입니다. 성매매의 특성상, 많은 내담자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온라인 환경에서 자기 이야기를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센터에서는 내담자의 마음을 헤아려 적극적인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접근성이 좋은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여 평일 21시까지는 실시간 답변이 가능하도록 응대하였습니다. 그 외 센터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 게시판, 라인 상담 등을 상시 운영하여 소통의 창구로 이용하였습니다. 활발한 홍보의 결실일까요? 19년도에는 총 40명이던 온라인 신규 내담자 수가 20년도에는 116명으로 3배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전체 신규 내담자 322명의 36%가 온라인을 통해 센터에 찾아온 것입니다. 온라인 상담홍보, 역시 대세 중의 대세입니다.
* 더 나은 우리를 위해 #다시함께의 #온라인상담홍보 #네버엔딩
온라인 상담 홍보의 핵심은 결국 사람입니다. 볼 수도 들을 수도 없지만, 액정 너머 분명히 존재하는 내담자를 생각합니다. 내담자가 어떤 마음으로 한 글자 한 글자 자신의 이야기를 적어 가는지, 진정 궁금하고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목소리와 표정 없이 상대에게 공감의 메시지를 전한다는 것이 때로는 어렵고, 자세한 상황 파악 없이 구체적인 정보를 전하는 일 또한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힘든 마음에 공감하고, 상담원이 전문가로서 함께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과정에서 마음이 연결됩니다. 조심스레 온라인으로 다가온 내담자인 만큼 연락이 끊기는 경우도 많지만, 센터는 내담자에게 항상 열려있다는 것을 전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나를 잊지 않고 응원하고 있다는 사실이 때로는 누군가를 살리는 일이 됩니다.
‘바쁘다바빠 현대사회’에 사는 우리. 발 빠르게 변하는 사회의 흐름에 맞춰 성매매 산업 또한 음흉하고 민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성매매 피해를 예방하고 지원하는 센터 또한 한 명의 내담자를 더 만나기 위한 상담홍보 활동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대면하지 않아도 마주할 수 있는 마음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앞으로의 다시함께도 기대되지 않나요?
1 장 총 칙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ooo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자료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에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서비스 메뉴 및 ooo에서 게시하여 공시함으로서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ooo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이를 공시합니다.
③ 회원가입에서 약관 사항에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며 가입자는 언제라도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약관의 효력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약관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3 조 (약관의 적용)
① 이 약관은 ooo가 제공하는 개별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이하 서비스별 안내라 합니다)와 함께 적용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의 취지에 따라 적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가입시 회원의 신상정보는 ooo에서 가입자에게 자료를 제공하거나 통계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4 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라함은 회원제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2. 이용계약 이라 함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ooo와 이용자간에 체결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3. 이용자번호(ID)라 함은 이용자의 식별과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하고 ooo가 부여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4. 비밀번호라 함은 이용자가 부여받은 이용자번호와 일치된 이용자 임을 확인하고 이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5. 단말기라 함은 ooo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용자가 설치한 개인용 컴퓨터 및 모뎀 등을 말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2 장 약관의 효력
제 5 조 (서비스의 구분)
①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 등은 ooo의 서비스별 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6 조 (이용계약의 성립 및 체결단위)
①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ooo의 이용승낙으로 성립합니다.
제 7 조 (이용 신청 및 약관의 동의)
① ooo는 이용 약관에 동의하신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용자가 등록절차를 거쳐 동의 버튼을 누름으로써 이 서비스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 3 장 이용자의 의무
제 8 조 (서비스의 보류 및 중지)
① ooo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서비스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타인 명의로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등록정보에 기재한 내용이 허위임이 밝혀졌을 경우
3. 기타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② ooo는 서비스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신청에 대한 승낙 제한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ooo가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2. ooo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기타 ooo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③ ooo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신청이 불승낙되거나 승낙을 제한하는 경우에는 이를 이용자에게 즉시 알려야 합니다.
제 9 조 (이용자ID 부여 및 변경)
① ooo는 회원제서비스 이용자에 대하여 서비스별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ID를 부여합니다.
② 이용자ID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 또는 ooo의 요청에 의하여 변경 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ID가 이용자의 전화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는 경우
2.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3.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③ 이용자는 이용자ID를 제3자에게 사용하게 할 수 없으며, 이용자ID 및 비밀번호 관리에 주의를 다하여야 합니다.
④ 기타 이용자ID의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중지 및 종료
제 10 조 (천재지변)
① ooo는 전시·사변·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발생 할 우려가 있는 경우와 전기통신사업법에 의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하는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② ooo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정지한 때에는 그사유 및 제한기간 등을 지체 없이 이용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제 11 조 (서비스 중지)
① ooo는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2.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3.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음란, 저속, 위협적인 내용이나 광고성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4. 정보통신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등을 유포하는 경우
5.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내용을 게시, 게재,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전송하는 경우
6.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7. 타인의 아이디(ID) 와 비밀번호(PASSWORD)를 사용하는 경우
8.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락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9. 전기통신 관련법령 등에 위배되는 경우
10.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경우
11. ooo의 승인을 받지 않고 광고, 판촉물 등 기타 다른 형태의 권유를 게시,게재, 전자메일 또는 기타 방법으로 전송하는 경우
12.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타인을 비방하는 경우
②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에는 게시물 삭제 또는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서비스별 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제한 및 해제)
① ooo는 제11조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 이용 제한을 제한 하고자 하는 경우 그사유와 일시등을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ooo가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를 통지 받은 이용자는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해 이의가 있을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③ ooo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정지를 일시 연기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④ ooo는 이용정지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 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 13 조 (회원가입 등록 정보의 변경)
이용자는 주소 등 회원가입 등록 정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이용계약 변경 신청서나 서비스 또는 전화등을 이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이용종료)
① ooo는 이용자가 다음의 기준에 어긋나게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아이디 삭제등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1. 인덱스 파일없이 자료만 홈계정에 올려 놓고 파일 자료실 전용으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경우
2. 불법 홈페이지인 경우
2-1. 상용소프트웨어나 크랙파일을 올린 경우
2-2. 정보통신윤리 위원회의 심의 세칙 제 7조에 어긋나는 음란물을 게재한 경우
2-3. 반국가적 행위의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내용을 포함한 경우
2-4. 저작권이 있는 글을 무단 복제하거나 mp3를 홈계정에 올린 경우 이외 제11조를 위반한 경우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서비스의 이용종료에 관한 기준은 서비스별 안내나 내부 실무자의 결정에 의합니다.
제 5 장 손해배상
제 15 조 (면책)
① ooo는 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효과를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ooo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③ ooo는 이용자가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의 내용에 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④ ooo는 이용자 상호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ooo는 모든 서비스의 자료 보관 및 전송에 관한 책임이 없으며 자료의 손실이 있는 경우에도 책임이 면제됩니다.
⑥ 본 조에 정하지 않은 세부사항은 각 서비스별 이용규칙에 따라 ooo는 면책의 권한을 가집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01월 18일부터 시행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1.누구든지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자 또는 관리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2.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ㆍ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3.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ㆍ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 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
제74조 (벌칙)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제8조제4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표시ㆍ판매 또는 판매할 목적으로 진열한 자
2.제44조의7제1항제1호의 규정을 위반하여 음란한 부호ㆍ문언ㆍ음향ㆍ화상 또는 영상을 배포ㆍ판매ㆍ임대하거나 공연히 전시한 자
3.제44조의7제1항제3호의 규정을 위반하여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부호ㆍ문언ㆍ음향ㆍ화상 또는 영상을 반복적으로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한 자
4.제50조제6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기술적 조치를 한 자
5.제50조의8의 규정을 위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한 자 제50조의2의 규정을 위반하여 전자우편 주소를 수집ㆍ판매ㆍ유통 또는 정보전송에 이용한 자
6.제50조의8의 규정을 위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한 자
7.제53조제4항을 위반하여 등록사항의 변경등록 또는 사업의 양도ㆍ양수 또는 합병ㆍ상속의 신고를 하지 아니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