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함께상담센터는 다양한 성매매방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성매매 피해 여성 상담전문성 강화역

-온라인, 비대면, 사각지대를 마주하다.



제목을 입력하세요 - 2020-12-24T141654.084.png






상담팀 오승윤


코로나19 맞춤형 지원의 실현

2020 다시함께 상담센터의 성매매 피해자 지원사업에는 다양한 모색들이 있었습니다. 채팅어플 위주의 온라인 상담에서 보폭을 넓혀 SNS, 카카오톡 비즈보드, 네이버 지식인 등 상담경로를 다양화하였고, 성매매 피해를 지원한다는 내용에 그치는 것이 아닌 성매매 상황에서 벌어질 수 있는 다양한 피해들을 예방하기 위한 맞춤형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에 취약한 상황에 놓여있는 내담자들의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와 손소독제 및 자가 체크가 가능하도록 체온계를 배포하고 코로나19와 관련된 정부지원에 소외되지 않도록 상담원들이 먼저 정책들을 찾아보고 내담자에게 공유하였습니다. 대면으로 진행했던 상담들을 화상으로 시도하거나, 집단 프로그램들을 줌과 같은 비대면 프로그램들로 전환해 진행해 보기도 했습니다.



beauty_20201102163125.jpg



beauty_20201102152615 (1).jpg





성매매 피해 지원의 다각화

코로나19는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과제를 주는 것은 물론, 취약한 계층에 집중적인 피해를 양산도 합니다. 이미 여러 연구에서도 나왔듯 코로나19의 장기화는 취약한 계층을 더 취약하게 만들고 있기도 합니다.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고 경제활동이 힘들어진 20대 초중반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고액을 주겠다며 온갖 젠틀한 말들로 사기를 치는 수법들이 온라인상에 활개를 치고 있으며, 성매수자들은 여성들의 신고가 쉽지 않다는 부분을 악용하여 성행위 후 연락 두절하거나 도리어 돈을 갈취하기도 하며 협박을 일삼기도 합니다.


우리 센터 피해자인 여성들이 성매매로 피의자 신분이 되는 것을 방어하기 위해 성매매 사건의 수사 의뢰를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하였습니다. 센터 명의의 고발장, 변호사를 선임한 고발장, 성매매가 아닌 다른 범죄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해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색은 우리 내담자들의 피해에 대해서 가해자들이 엄중한 처벌을 받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성매매 피해 지원의 사각지대 보완

성매매 피해는 사회적 낙인감과 혐오에서 기인한 큰 피해입니다. 그러다보니, 본인들이 직접 피해를 밝히는 일도 쉽지 않습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성매매로 인한 피해 회복을 지원하고자 다방면으로 지원내용을 홍보하고, 적극적으로 피해자들을 찾아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그 일환으로 남북하나재단과 협업하여 전국에 25개의 하나센터에 성매매 피해와 지원에 대한 내용을 담은 소책자를 배포하기도 하였습니다. 하나센터 실무자와 북한이탈여성의 자문을 받아 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의 ‘성매매’가 어떤 의미인지, 왜 피해라고 하는지에 대해 쉽고 상세한 설명을 담았습니다.

뉴스레터_1.png





비대면 프로그램의 실질적 활용

올해는 대면 상담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작년보다 더 많은 내담자들이 센터의 문을 두드려주셨고, 코로나로 안전이 위협받는 상황에서도 더 적극적으로 밀도 있게 사례지원을 했던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이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연말을 맞이해 집콕 시간이 길어지는 내담자들을 위한 비대면 프로그램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만날수는 없지만, 우리 내담자들이 현재의 나를 다독이며 올해를 위로하고 내년을 응원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



image01.jpg